2009/06/15 14:08

윈도7에서 IE을 제외하고 팔아도 반독점 조사받는 MS IT 잡동사니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럽에서 IE의 윈도 끼워팔기로 인한 반독점조사에 대응하여 윈도7에서 IE를 제외하고 팔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럽에서는 각 컴퓨터 제조, 판매업체들이 윈도7 OEM을 받아다가 거기에 어떤 브라우저를 탑재할지(IE,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등등)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결정에도 불구하고 유럽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반독점 조사를 계속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니 이이상 뭘 어쩌라고!?'라고 부르짖고 싶은 심정일테고 제가 봐도 좀 그렇군요.

그들이 반독점법 문제로 치이는 경우 중에 몇몇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좀 이해가 안갈 때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업계에 몸담고 계시거나 전문적인 견해를 가지신 분들은 얼마든지 의견 주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반독점 문제로 가장 크게 까이고 있는 것은 일단 IE를 윈도에 끼워팔았다는 문제입니다.

최근에는 MSN 메신저를 끼워팔았다고 까였습니다.

역시 최근에는 미디어 플레이어를 끼워팔았다고 까였습니다.

다행히 아직 윈도의 그림 파일 뷰어나 그림판, 메모장, 워드패드를 끼워팔았다고 소송걸린 일은 없는 것 같군요.(저는 모르지만 있을지도 모르죠) 앞으로 이런거 다 소송걸리면 우리는 언젠가, 컴퓨터 제조업체 판매버전이 아닌 DSP 버전이나 패키지 버전에서는 초기 설치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윈도를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무엇보다 웹브라우저 자체가 없는 상황이면 도대체 어떻게 인터넷에 접속해서 저런 프로그램들을 받으라는 것인지 모르겠음. 이제 옛날처럼 각 회사로 전화로 신청해서 우편으로 CD라도 받아야 되나?)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은 좋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는 모질라 파이어폭스3를 메인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구글 크롬 2.0을 서브 브라우저로 애용하니까요. 음악파일은 WINAMP를,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 때는 다음 팟 플레이어를 사용하고요. 메신저는 MSN 메신저와 네이트온을 모두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막상 MS 윈도를 처음 컴퓨터에 깔았을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없고, 미디어 플레이어도 없는 상황을 생각해보면 아무리 생각해봐도 끔찍할 것 같습니다. 비싼 돈 주고 파는 윈도이니 만큼 사람들이 PC를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원하는 것은 다 잘 되어야 하지 않냐 싶거든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결정은 유럽에만 국한된 것이니만큼 국내와는 상관없는 이야기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면서 고개를 갸웃거리게 된다는 거지요.

메신저는 인정해요. 그거 없어도 별 상관없고 나중에 받아서 깔면 그만이지. 근데 윈도 깔고 처음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없이 어떻게 웹서핑을 하라는 거지? 음악이랑 동영상은 미디어 플레이어 없이 어떻게 돌리고? 어차피 기능에 부족함을 느낀다면 다른 제품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것 아냐?

결론적으로 MS가 이런 소송에서 벗어나려면 자사에서 개발하는 상품 중 일부를 포기하고 타사의 제품을 돈 주고 가져와서 윈도 기본 제품으로 탑재하는 웃기지도 않는 선택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스마트폰 시장 쪽 OS에는 웹브라우저가 탑재되어있지 않은 경우가많아서 오페라를 돈 주고 탑재하는 경우가 많다지만 MS 윈도에서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어요. 사람들이 PC에 기본적으로 바라는 것을 비싼 돈 받고 OS 파는 입장에서 제공하겠다는 건데 뭐 어쩌라고? 어차피 무료로 제공되는 제품이고(IE가 유료라는 주장도 있는데, 맥 OS-X용도 무료로 제공중) MS 오피스를 같이끼워주는 것도 아니건만.

이번 반독점 조사에 관련해서 다른 웹브라우저 개발사들의 주장은 결국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니 윈도에 자사의 제품들을 포함시키라는 것입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 오페라 등의 웹브라우저를 윈도에 탑재해서 인스톨할 때 소비자가 웹브라우저 리스트를 보고 선택할 수 있게 하라는 것이죠.

근데 솔직히 제가 보기엔 이건 완전히 생떼로밖에 안 보입니다. 아니 그럼 당신들이 윈도 만들던가? 도대체 왜 타사 제품까지 끼워줘야 하나-_-;

그러고보니 MS가 유럽에서 반독점 소송 먹고 CEO인 스티브 발머가 유럽 쪽에서는 그럼 구글에도 제재를 가해야 하지 않냐고 반박한 적이 있었죠. 모질라의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등에서 기본 검색엔진을 구글로 제공하는데 이것 역시 문제가 되는 것 아니냐고. 최근 구글의 전세계 검색점유율이 87% 이상에 달하고 있는 것을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에 저 정도를 바라려면 역시 이쪽 주장도 설득력이 있다고 인정해야할 것 같은데.

어쨌든 마이크로소프트가 까면서 재미있는 기업이고(...) 최근 윈도7 버전별 기능제한 문제 등으로 깔 거리가 넘치는 기업인 것도 사실이며(...) 그들을 바짝 긴장시킬 훌륭한 대항마가 나와주길 바라는 마음은 변함없지만 이번 건은 좀 보면서 황당했습니다. 빌 형님이나 일선에서 물러나 지구를 바꾸기 위한 작업 중이지만(지구규모가 가능하다는 점이 무섭다!) 스티브 발머가 불쌍해 보여요. 쯧쯧.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rona13.egloos.com/tb/2409840 [도움말]
  • 그럼 왜 맥 OS X 에서 사파리는... 2009/06/15 16:44 #

    ref. 윈도7에서 IE을 제외하고 팔아도 반독점 조사받는 MS ; 로오나님 반독점이 아닌게지...? (...) 조사해보면, 아마도 Mac OS X 상에서는 분명히 사파리 브라우져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고 있을테지 말입니다 ? 저 역시 맥북에서 사파리 브라우져만 쓰고 있으니까요. 생각해보면, 맥 OS 에서 사파리 빼고 제공하면 이거도 나름... (...) 먼 예전에 주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 백업시디에 구워놓곤 했었는데, 요...... more

  • 이건 좀 아닌데... 2009/06/15 16:45 #

    [참고] Microsoft, 유럽지역에서 IE 제외 된 Windows 7의 발매를 결정(파코즈) 사실 한국에서도 MS가 윈도에 미디어 플레이어와 메신저를 기본 포함하는 것은 공정거래법에 위반된다며 선택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메뉴를 포함시킨 비스타 K 버전이 발매된 바 있다. 그와 같은 일이 유럽에서도 일어났다는 얘기인데, 솔직히 미디어 플레이어나 메신저는 브라우저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다. 그런데 브라우저가 그만큼 중요하기 ...... more

  • 몇 가지 생각 2009/06/15 19:52 #

    윈도7에서 IE을 제외하고 팔아도 반독점 조사받는 MS에 트랙백 보냅니다. ...여느 때처럼 덧글 쓰다가 길이를 주체할 수 없어서 따로 올립니다. 결론적으로 MS가 이런 소송에서 벗어나려면 자사에서 개발하는 상품 중 일부를 포기하고 타사의 제품을 돈 주고 가져와서 윈도 기본 제품으로 탑재하는 웃기지도 않는 선택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스마트폰 시장 쪽 OS에는 웹브라우저가 탑재되어있지 않은 경우가많아서 오페라를 돈 주고 탑재하는 경우...... more

  • 마이크로소프트는 까야 제맛 2009/06/15 21:08 #

    몇 가지 생각에 이어서, 윈도7에서 IE을 제외하고 팔아도 반독점 조사받는 MS에 트랙백 보냅니다. 참조한 유럽연합 언론보도는 이것. Antitrust: Commission statement on Microsoft Internet Explorer announcement 우선 보도문을 일부 발췌할게요. As for retail sales, which amount to less than 5% of total sales, the Comm...... more

핑백

덧글

  • SilverRuin 2009/06/15 14:55 # 답글

    윈도를 살 때 윈도 본CD가 오고 웹브라우저(IE,FF,Sa,Op,GC...) 하나 고르고, 미디어 플레이어(iTu,WMP,QP) 고르고..하는 식으로 해서 어플만 따로 맞춤형으로 팔면 좋을 텐데 말이죠'';
  • 로오나 2009/06/15 15:12 #

    그게 좀 아니라고 보는 것은 역시, 그럼 탑재될 회사 외의 회사들이 항의할 경우는? 다 끼워줘야 하는가? 메이저한 회사만 윈도가 설치될 때 선택권을 가진다면 그건 또 더욱 웃기는 경우가 되겠죠. 게다가 무엇보다 윈도는 엄연한 MS의 제품인데 다른 회사의 제품을 저런 식으로 선택형 탑재해달라고 하는 것 자체가 저한테는 떼쓰는걸로 밖에 안 보입니다-_-;
  • SilverRuin 2009/06/15 15:20 #

    음 그런 문제까진 생각을 못 해봤네요..
    역시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거기서 각 프로그램의 설치 파일을 받아와야 할까요;;;
  • 메타트론 2009/06/15 15:12 # 답글

    미디어플레이어도 그렇고 그림판도 그렇고 잘쓰고있는데 이젠 모조리 돈주고 사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잘쓰고 있으니 걍 좀 둬라..........
  • 로오나 2009/06/15 21:34 #

    솔직히 좀 피곤함.
  • Merkyzedek 2009/06/15 15:26 # 답글

    그래서 비스타에서는 윈도우 업그레이드가 시스템 영역으로 들어온거군요.
  • 로오나 2009/06/15 21:35 #

    그런 것 같군요.
  • 계란소년 2009/06/15 16:47 # 답글

    메신저와 미디어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게 한 비스타 K 버전은 각 메신저/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메뉴가 있었습니다만, 이건 브라우저로 구현되었고(당연히 윈도 업데이트에서 타사 프로그램을 제공할 의무는 없으니), 또 선정 기준에 대한 문제도 많았죠. 한국에서야 메신저나 미디어 플레이어 종류가 몇개 안 되니 그렇다 쳐도, 외국으로 가면 이 문제가 심각해지죠. 듣보잡 브라우저도 다 다운로드 리스트를 만들어줘야하냐? 그냥 웃기는 얘깁니다.
  • 로오나 2009/06/15 21:35 #

    이 문제에 대해서는 참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것이고, 여러가지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여튼 여러모로 이야기해볼만한 건수이긴 하죠.
  • 나인테일 2009/06/15 17:15 # 답글

    미디어 플레이어는 좀 아닌데 말이지요. 이건 진짜 빼도박도 못하는 OS의 일부그던요.. 플레이어만 쓰이는게 아니라 그 코어가 각종 프로그램에서 다 사용이 되지요. 미플과 같은 역할을 하는 애플의 퀵타임 같은 경우도 '퀵타임 라이브러리'라는 형태로 OSX의 중추를 이루고 퀵타임 플레이어는 이 장대한 플랜의 빙산의 일각 밖에 안 되거든요. 이런 메인 미디어 플레이어 없이 굴러가는 리눅스쪽이 좀 이상하고 부족하다고 보는게 옳을텐데 말이지요..;;

    그러고보면 애플은 브라우저(사파리), 메신저(아이챗), 플레이어(퀵타임) 다 끼워주는군요. 심지어 윈도우용 어플을 다 뒤져도 찾기 힘든 눈 돌아가는 어플 몇 개를 '아이라이프'라는 형태로 번들해 주기도 하고요..;;; 그런데도 안 까이는거 보면 신기합니다.

    근데 저런 식으로 까기 시작하면 리눅스 배포판도 남아나지 않을텐데 말입니다. 브라우저(파이어폭스), 메신저(피진), 플레이어(토템) 같은 식으로 다 기본 어플 들어있는데 말이지요..OTL.

    아마 리눅스와 같은 수준으로 반독점 규제를 해 버렸다간 MS랑 애플은 자사 GUI 시스템까지 다운받으라고 해야 할테고 그럼 결국 최초 부팅시키면 나오는게 콘솔모드(DOS모드) 밖에 없게 된다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지겠군요..;;;
  • 로오나 2009/06/15 21:36 #

    그건 IE도 마찬가지죠. 어쨌든 실제로 소비자에게 사용 어플리케이션으로 구현되는 것만을 제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theadadv 2009/06/15 23:00 #

    MS의 경우 GUI가 커널과 통합된 형태이니 그럴 일은 없을 겁니다. 시스템의 중추가 커널이 되야지 라이브러리가 되면 그게 더 이상한 거 아닌가요. 전 그게 더 황당한데요.
  • 나인테일 2009/06/15 23:02 #

    예전에 맥월드에서 프리젠테이션으로 본건데 Darwin 커널 위에서 COCOA-Carbon-Quciktime 이 세가지 라이브러리가 올라간다던가 뭐 그런거였지요 아마.
    요즘은 그거 말고도 코어 오디오, 코어 비디오, 코어애니메이션 등등이 추가되기도 했고요..;;
  • 나야꼴통 2009/06/15 18:24 # 답글

    공룡이 되어 버린게 죄가 아닐까 싶네요..

    발밑에 차이는 존재 정도 였다면.. 저렇게 까지 까이고 있을까 싶기도 하고..
    브라우져 와 미디어 플레이어, 뷰어 가없는 윈도우 는..

    황량한 허허 벌판과도 같은텐데 말이죠..

    솔라리스 나 BSD 의 X윈도우 에서도 기본 설치가 있는걸로 기억을 하는데..
    (하두 오래전에 설치해서 가물 가물... )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같은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져 나 미플 같은류 의 어플리케이션은 이미 공짜 라는 생각이 전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박혀있지 않을까요?

    깔라고 마음먹으면 깔수 있는 그런 걸로 밖에는 안보이는 상황입니다.
  • 로오나 2009/06/15 21:36 #

    뭐 애플이야 컴 쪽으로는 솔직히 10% 정도밖에 안되는 점유율을 가졌으니까요. 90%에 가까운 덩치를 가진 MS가 독점문제로 까이는 것은 당연하긴 합니다. 하지만 여러모로 좀 이건 아니다 싶은 부분들이 있는지라.
  • 누에나방 2009/06/15 20:17 # 답글

    음, 잊고 계신 부분이 있는데, 원칙은 정품 구입해서 쓰는거죠.

    온라인으로 구매하든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든
    일단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은 판매자와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고,
    os를 구입할때 구매처에서 함께 브라우저를 선택제공받으면 됩니다.

    불법사용자가 os만 덜렁 깔았더니 할 수 있는게 없더라- 하는 경우는
    배려의 대상이 아니니까요.
  • 로오나 2009/06/15 21:38 #

    가장 최초의 문제는 '어째서 MS가 이렇게까지 두들겨맞아야 하는 것인가'입니다. 과연 그걸 다 뺐을 때, 그 다음부터 판매처 쪽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혀 지우지 않을까요?(돈으로)
  • theadadv 2009/06/15 20:22 # 답글

    IE는 윈도우의 일부이라 분리할 수 없다! 라고 미리 주장해버렸으니... 약간 자승자박인 셈이죠.
  • 로오나 2009/06/15 21:38 #

    실제로 분리할 수 없죠-_-; 우리가 쓰고 있는 IE7이라던가 8이라던가 하는 것이 IE의 전부가 아닌걸요.
  • theadadv 2009/06/15 21:42 #

    어플을 시스템 종속적으로 만드는 것은 그리 좋은 일은 아니죠. 굳이 그럴 필요도 없었고 쓸데 없이 같이 자살하게나 하고...
  • 로오나 2009/06/15 21:45 #

    아, 그 부분은 확실히. 근데 IE코드는 대다수의 다른 웹브라우저들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 theadadv 2009/06/15 22:04 #

    MS가 IE 소스 코드를 무료로 공개라도 했나요...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습니다. IE야 시스템 기반하고 붙여놨으니 어느 면에선 안쓸 수 없게 만든 셈이고...

    MS가 두들겨 맞은 것은 지금이 문제가 아니라 소송이 시작된 시점을 기준으로 생각해야죠. 지금 오히려 불편하다고 나오면, 그건 앞뒤가 안맞는 이야기이죠. 이후 발전에서 MS가 정체해는 통에 다른 서비스가 파고든 것들을 제하면, MS의 서비스 통합이 좀 심하다고 할 수도 있는 지경이 되가고 있으니까요. 그로 인해 좋아진 것이 있냐 그러면 그런 것도 별로 없고, 현실적으로도 h/w발전에 따라가지 못하는 모습을 MS가 보여주고 있죠. 방대해지면서 스스로 하나하나 앞서가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 근래에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소비자 입장에서도 그리 좋지는 않아요.
  • 로오나 2009/06/15 22:09 #

    그렇군요. 그 부분은 시스템 기반하고 붙여놔서 다른 웹브라우저들도 그 위에서 돌아가는 것 아니냐, 라는 이야기입니다. 전에 이것 관련해서 이야길 하다가 그런 이야길 해주신 분이 있어서.

    물론 할 리가 없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만약 MS가 분리작업을 개시할 경우, 역시 지금에 비해 별로 성능적인 열화가 없이 그 작업이 가능할까요?
  • theadadv 2009/06/15 22:35 #

    IE의 컴포넌트를 쓸 수 있는 것과 코드 사용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죠. 모질라기반은 GNU니 MS의 상용코드는 쓰지도 않았을 텐데요. 웹마 같은 거라면 모를까요.

    분리하려고 했으면 진작 했겠죠. 뭐랄까 MS에 대한 경고에 가깝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근래의 MS는 개발력을 낭비한다고 봅니다.
  • 로오나 2009/06/15 22:40 #

    그렇군요. 제가 용어를 명확히 아는게 아니라서, 오히려 아시는 분께는 혼동될 수 있는 이야기를 한 것이군요; 설명 감사드립니다.

    MS가 개발력을 낭비하고 있다는 부분에는 동감합니다. IE8에도 실망했고... 흑흑.
  • theadadv 2009/06/15 22:45 #

    8은 좋은데요 뭘. 어디까지나 6,7에 비하면 이지만.
  • Freely 2009/06/15 20:35 # 답글

    뭐든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해서 첫째를 까버린다능..
    이게 한두번이 아니라서 -_-;;
  • 로오나 2009/06/15 21:38 #

    일단 MS가 까이고 닌텐도가 까이고 인텔이 까였으니 이제 다음 타깃은 구글과 애플, 허이짜!
  • 알폰스 2009/06/15 20:51 # 답글

    윈도는 "비싼 돈 주고 산 물건에 이것저것 다양한 것들이 들어있는"게 아니라..
    "이것저것 끼워넣어 비싸게 파는" 것 아니였나요...-0-
  • 로오나 2009/06/15 21:44 #

    그걸 MS 측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미디어 플레이어와 IT는 우리가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서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윈도에 합쳐져서 그걸 완전히 뺄 수가 없는데요.
  • FC안양 2009/06/15 20:57 # 답글

    만약 MS가 어떤 독점적인 지위를 갖고 있지 않다면 당연히 황당한 일이지만,

    OS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일정 부분 제한을 하지 않는다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에게 돌아옵니다.

    구글, 애플 등에 관한 부분은 저도 동감입니다만

    '근데 솔직히 제가 보기엔 이건 완전히 생떼로밖에 안 보입니다. 아니 그럼 당신들이 윈도 만들던가? 도대체 왜 타사 제품까지 끼워줘야 하나-_-;'

    부분 같은 경우는 감정적인 대응 아닐까요-


    그리고 물론 표면적으로는 무료인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궁극적으로는 최종 가격에 모두 포함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저런 프로그램이 빠진채로 판매된다면 윈도우 가격은 자연스럽게 다운되겠지요.

    여하튼 독점 방지는 대형 기업에 그냥 태클 걸고 싶어서 거는게 아니라
    소비자를 위한 일이다..라는 점이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쓰고 갑니다.
  • 로오나 2009/06/15 21:40 #

    윈도 가격이 자연스럽게 다운될 것이다, 라는 부분은 전 좀 회의적입니다. 그걸 설령 빼고 판매하더라도 MS는 계속 익플과 미디어 플레이어를 개발할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어쨌든 감정적인 반응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은 이해합니다.(랄까 실제로 감정적인 반응이기도 하고. 기본적으로 주장에 앞서 제 느낌이니까)
  • 마봉길 2009/06/15 21:10 # 답글

    본문에 의문에 대한 답이 이미 들어있네요.

    "유럽에서는 각 컴퓨터 제조, 판매업체들이 윈도7 OEM을 받아다가 거기에 어떤 브라우저를 탑재할지(IE,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등등)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윈도가 설치된 메이커 PC를 살 때나 리테일 윈도를 구입할 때, 해당 메이커는 윈도+IE+윈도미디어플레이어가 설치된 PC나 윈도를 팔건지, 윈도+불여우+iTune이 설치된 PC를 팔건지, 윈도+크롬+iTune가 설치된 PC나 윈도를 팔건지 결정할 수 있다는 뜻이네요?

    소비자는 이미 IE가 아닌 다른 웹브라우저가 깔려있는 PC나 윈도를 사는건데 왜 웹서핑이 안되는 걱정을 하시는 걸까요?

    물론, 불여우나 크롬을 기본 탑재하려고 하면 해당업체에서 라이센스비를 요구할 우려는 있겠네요. 그걸 소비자에게 전가할지 업체가 부담할 지는 두고봐야 알겠지만...
  • 로오나 2009/06/15 21:32 #

    본문에 그것이 또 문제가 되는 이유가 들어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걸로는 모자라다!'하고 반독점 조사를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입니다.
  • 마봉길 2009/06/16 09:23 #

    그것이 또 문제가 되는 이유가 본문 어디에 있나요?
  • 로오나 2009/06/16 13:59 #

    사의 제품을 돈 주고 가져와서 윈도 기본 제품으로 탑재하는 웃기지도 않는 선택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스마트폰 시장 쪽 OS에는 웹브라우저가 탑재되어있지 않은 경우가많아서 오페라를 돈 주고 탑재하는 경우가 많다지만 MS 윈도에서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어요. 사람들이 PC에 기본적으로 바라는 것을 비싼 돈 받고 OS 파는 입장에서 제공하겠다는 건데 뭐 어쩌라고? 어차피 무료로 제공되는 제품이고(IE가 유료라는 주장도 있는데, 맥 OS-X용도 무료로 제공중) MS 오피스를 같이끼워주는 것도 아니건만.

    이번 반독점 조사에 관련해서 다른 웹브라우저 개발사들의 주장은 결국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니 윈도에 자사의 제품들을 포함시키라는 것입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 오페라 등의 웹브라우저를 윈도에 탑재해서 인스톨할 때 소비자가 웹브라우저 리스트를 보고 선택할 수 있게 하라는 것이죠.


    이렇듯 모두가 '그것만으론 불충분해!'라고 외치고 있기 때문이죠. 말하는 포인트가 좀 달랐군요. 또한 이것은 OEM 버전의 경우인데 그럼 패키지나 DSP 버전의 경우는? 하고 소비자는 생각할 수 있겠죠. 물론 여기서 윈도를 깔아봤더니 웹브라우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친구네 집에 가서 인터넷을 통해 웹브라우저를 받아오도록 해. 라는 귀찮으면서도 현실적이면서도 왠지 여러가지 경우에 종종 쓰이던 방법은 제외하고.(이렇게 하세요, 라고 하면 그 기업체는 뭔가 바보;;;)
  • 淸遠 2009/06/15 22:52 # 답글

    음... IE를 뺀다는 사실 자체와 반독점 조사 계속 자체는 연관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사실 지금에 와서는 별 상관없는 얘기입니다. 시작 자체야 그것때문에 시작했지만 이미 오래 진행된 사안에 대해서 MS가 "IE뺄테니까 됐지? 봐줘"이런다고 조사를 중단해 버리면 이거 선례가 되어서 다른 반독점 조사에서도 해당 기업이 문제가 된 부분을 삭제하고 발을 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게 되거든요. IT관점의 문제가 아니라 이미 법학적 관점의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 로오나 2009/06/15 23:21 #

    한번 까기 시작했으니 뭘 어쩌든 무조건 끝까지 까서 EU를 위한 용돈을 뜯어내고야 만다는 거로군요.(...)
  • 라챠 2009/06/16 03:02 #

    끝까지 깐다기보단...
    과거의 범법행위와 현재진행중인 범법행위 중 MS가 현재진행중이던 범법행위를
    없앴다고 과거의 범법행위에 대한 책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
    계속 조사는 해야겠죠.
  • 바이올린 2009/06/16 03:17 # 답글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가 안된다고 하시는데
    OS 이외에 IE, 메신저, WMP 등은 개발하는데 비용이 하나도 안 들었을까요?
    Windows Vista Ultimate 공식 가격이 \379,000원인데, 윈도우에 포함된 IE, 메신저, WMP 개발비용으로 얼마나 들었을까요?
    MS가 다른 사업은 안 하고 오로지 OS만 개발하는 회사라고 해도 Windows 가격이 이렇게 비쌀까요?
    이게 독과점의 피해입니다.

    MS 윈도우는 시장점유율이 90%가 넘습니다. 즉 시장지배사업자입니다.
    OS에 IE를 끼워서 파는게 공정거래법 위반이라는건 기본 상식이죠.

    시장점유율이 50%만 넘어도 공정거래법에서 시장지배자로 취급되어 규제를 받습니다.
    한 예로 SK텔레콤은 시장지배사업자로 통신요금 결정할때에도 방송통신위원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독과점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면 경제학원론부터 다시 보시죠.
    이런 문제에 대해 원론적인 것을 모르고 백번 토론해 봤자 답이 안나오죠..
  • 로오나 2009/06/16 04:03 #

    아니 뭐 토론이라기보다, 그런 전문적인 견해를 갖고 계시다면 얼마든지 의견 주시는 것을 환영합니다. 그에 대해서는 본문에도 명시해두었고요.

    그리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다시 의문을 제기하겠습니다. 그럼 MS의 덩치가 이만큼 커진 상황에서 IE, 메신저, WMP가 빠지면 윈도의 가격은 내려갑니까? 이 점유율은 정말로 사람들이 길들여진 MS 윈도의 편의성, 그리고 과거부터 쌓아온 데이터 호환성을 뒤집을 획기적인 뭔가가 대항마로 나오지 않는 한 그대로일 겁니다. 맥이나 리눅스를 쓰지 않을 거라면 우리는 좋든 싫든 MS와 아웅다웅하며 살아야겠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미 MS가 독과점 기업이든 아니든 상관없는 레벨까지 와버린 겁니다. 윈도95부터 윈도 비스타에 이르기까지, 결국은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컴=윈도인 거죠.(많은 사람들이 구글 안드로이드에서 가능성을 보고 있지만, 역시 많은 사람들이 그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고)

    MS는 뭘 하든 이미 악인데, 일일이 딴지를 거는 것은 바보같다~라는 것은 악에 대한 나태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MS가 이 독과점 조사에 대해 저런 대응을 보여줬을 때, 거기에서 그걸로는 부족하니까 윈도에 '우리 유럽에서 만든 브라우저 제품들을' 끼워서 팔아! 라고 말하는 건 웃기다는 거죠.

    윈도7에 대해서는 현재 비스타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이 책정될 거라는 이야기가 많이 돌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게 정말로 들어맞는 이야기라고 해도 저 세 프로그램을 빼서 싸지는건 아니잖아요? 이제 MS를 괴롭히는 것은 역시 MS밖에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결국 윈도7이 싸게 나온다면 그건 XP를 어떻게든 해보고 세대교체를 시키기 위해서겠죠)

    그런 의미에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간다는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어째서 유럽에서만? 저는 이게 가장 궁금합니다. 정작 미국에서는 구글과 애플에 독과점 조사를 들어가고 있는 상황이군요. 결국 경쟁사 브라우저라고 칭하는 물건들이 유럽 물건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 라챠 2009/06/16 03:48 # 답글

    인터넷브라우저에 관한 해묵은 얘기가 있습니다.
    선발주자 넷스케이프 vs. 후발주자 IE 의 싸움에 대한 얘기인데요.
    넷스케이프라는 브라우저가 엄청 뜨게되고
    MS는 넷스케이프의 주요기능을 본따 IE를 뒤늦게 개발하여
    Window 98에 끼워팔게 됩니다.
    물론 사용자에겐 무료배포라고 알려져있죠.
    (무료라면 IE 개발, 마케팅 비용은 땅파서 나왔을까요?)
    넷스케이프 입장에선 설상가상으로 98이 엄청난 히트를 치게 되고
    결국 거의 모든 시장을 MS에 넘겨주게 되기까지 합니다.
    이를 두고 많은 사용자들은 MS가 불건전한 방법으로 이겼다고 평합니다.

    이후 MS는 OS의 지위를 이용하여 비슷하거나 더한 일을 많이도 저지르게 됩니다.
    메신저, 미디어플레이어 등을 다운로드로 제공하다가 OS에 슬쩍 포함시키고
    이것도 성에 안차는지 심지어 MSN 계정을 OS 계정과 연동시켜보기도 하죠.
    Window에 포함시키거나 Window에 의존적인 프로그램의 예는 이외에도 무수히
    많습니다. 이로 인해 MS에 시장을 뺏긴 기업도 무수히 많구요.

    독보적인 점유율의 OS를 가지게 됨으로써 OS에 종속적인 프로그램들 또는 OS에 포함되어있는 무료인듯한 프로그램들을 계속 만들고 있다는 것이 저는 가장 우려되는 점입니다.

    황소개구리에 비유되는 ActiveX 얘기, MS가 새로 시장을 개척하는 불건전한 방법 등 MS에 대해 할 얘기는 많으나 일단은 여기까지 할게요.

    (기억에 의존한 글이라서 사실관계에서 부정확한 정보가 있을수 있습니다.)
  • 라챠 2009/06/16 03:56 # 답글

    위의 장황한 얘기보다 단순하고 더 와닿는 얘기가 생각났네요.

    30만원짜리 IE포함 Windows를 사서 편하게 쓰겠습니까?
    아니면 브라우저를 따로 구하느라 불편하겠지만 27만원짜리 미포함 Windows를
    사겠습니까?

    답변이 둘 중에 뭐가 됐던지간에 소비자는 IE를 사느냐 안사느냐하는
    선택의 권리가 있습니다.
  • 로오나 2009/06/16 04:11 #

    넷스케이프 시절에는 확실히 IE를 끼워파는게 상당히 악랄한 짓이었죠.(넷스케이프를 위해 잠시 묵념. 4.0이 참 좋았는데.) 하지만 위에 덧글에서도 말한 것인데, 이제와서 그걸 말하기에는 이미 너무 많이 와버린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 당시와 지금은 컴퓨팅 환경 자체가 다릅니다. 사람들이 컴퓨터에 바라는 것도 많이 달라졌고요. 윈도의 구조가 획기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그 부분은 이미 어쩔 수 없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액티브X는 뭐 여러 사람 짜증내고 저도 짜증내는 문제니까 그렇다 치고. 그외에도 MS가 저지른 해악은 무수히 많고 그런걸 깔때는 저도 적극적으로 동참합니다.

    말씀하신 예 중에 만약 27만원짜리 미포함 윈도우즈~를 사라고 하면 그쪽을 사겠습니다. 근데 IE를 뺀다고, 미디어 플레이어를 뺀다고 가격을 내릴 것 같지가 않아요. 이미 그게 상관없는 영역까지 왔다고 생각된다는 겁니다. 이미 사람들에게 있어서 저건 윈도의 일부로 그냥 윈도에 부속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지 않나요?(뭐 아니라고 하시면 할말은 없습니다만)

    아니 근데 사실 핵심은 이게 아닌데.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IE 빼고 팔겠다, 제조사에서 경쟁사 것이든 우리 것이든 아무거나 선택해서 팔아라~라고 한 시점에서 그래도 너희들은 모자라, 경쟁사 것을 탑재하도록 해! 라고 말하는 EU의 저의가 의심스럽고 좀 너무하는 것 같다 이거죠.

    IE를 포함해서 가격이 높아졌다면, 만약 우리가 역시 무료로 알고 있는 모질라 파이어폭스라던가 구글 크롬이라던가 오페라를 전부 윈도에 탑재했을 때, 그 가격을 소비자가 모르는 새 따로 물게 되지 않을 확신이 있습니까?(있다면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주신다면 대환영. 저 이게 제일 궁금합니다)
  • 라챠 2009/06/16 06:00 #

    크롬, 파이어폭스 등이 공개SW라고 해서 재배포에 대한 권한는 별개입니다.
    Window에 크롬을 언져서 판다는 것은 MS가 크롬에 대한 재배포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각각의 타사 브라우저를 언져서 팔려면 각각 개발사와 재배포에 대한
    협의가 완료되야 가능해집니다.
    MS가 각 개발사와 지금 당장부터라도 재배포에 대해 협의를 할지,
    개발사가 협의에 응해줄지도 의문입니다.
    따라서 IE를 포함하지 않는 OS를 내논다고 해서
    다른 브라우저를 OS에 포함시켜서 시장에 내놓기는 힘듭니다.
    아마도 IE미포함 Windows가 나오면 사용자는 브라우저를 따로 구해서
    인스톨해야 할 것입니다.

    과연 가격이 내려갈 것인가에 대한 가능성에 대한 것을 말하자면...
    MS가 '애초부터 IE는 공짜였다구..'하면서
    IE는 뺏어도 같은 가격에 파는 땡깡도 부릴수야 있겠지만.
    소비자쪽에서 'IE 개발은 땅파서 하냐. OS 팔아서 남는 돈으로 개발한거잖아.
    눈가리고 아웅하냐'하면서 소송을 걸수도 있겠죠.
    MS가 눈치보면서 IE없는 OS 내논다는데
    굳이 더 큰 화를 자초하지는 않을 것 같네요.

    (공개SW와 관련해서 참고적으로...
    GNU라는 copy left 운동이 있습니다.
    copy left는 copy right의 언어유희식의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GNU로 개발된 SW는 무료일 뿐만 아니라
    소스도 공개되어 수정, 재배포에 대한 권한이 누구에게나 있고
    이 권한을 독점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GNU인 그림판 프로그램이 있는데
    누군가 이 프로그램의 소스를 보고 기능을 확장하여 포토샵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이또한 GNU라서 프로그램 개발자라도
    영리적인 목적으로 판매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말할수도 있겠네요. GNU의 소스는
    원래부터 무한공개 소스였으니
    이걸 가져다가 쓰고 싶으면 똑같이 무한공개로 가져다 쓰던가
    그게 싫으면 아예 손댈 생각을 말아라..라는 얘기.
    SW copy right에 치를 떤 몇몇 선구자적인 프로그래머들이 모여 시작한 것이죠.)
  • Sanai 2009/06/16 11:12 # 답글

    간단합니다.


    사업체를 분리시켜서 위장매각 하면 됩.....(...)
  • Sanai 2009/06/16 11:14 # 답글

    아니면 아시아 쪽에 별도로 회사를 하나 설립한 후에, 그쪽을 통해 IE 개량판을 구입하는 형태로 위장을....
  • 로오나 2009/06/16 13:55 #

    어머나, 천잰데요?(야)
  • theadadv 2009/06/16 12:51 # 답글

    일단, free는 무료가 아닌 자유입니다. GNU의 이상은 그런 겁니다. 무료와는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있습니다. 무한공개도 아니고 단지 GNU license 하에서의 공개입니다.

    결국 주인장은 IE가 빠짐으로서 소비자 입장에서 귀찮어진다고 말씀하시는데, 그게 핵심인거죠. 모든 보안 상황이란 것이 귀찮음과 복잡함을 더해서 막는 것과 비슷합니다. EU가 이상적으로 원하는 것은 그런 걸 테고요. 가격과 그런 문제와는 연관지어봐야 그저 계속 똑같은 것만 나올 뿐입니다.
  • 로오나 2009/06/16 13:56 #

    그런 문제군요. 흠.
  • 종달 2009/07/20 00:01 # 답글

    솔직히 반독점에 관한걸 몽땅 걸고 넘어지려면 워드패드를 시작해서 매모장 미디어 플레이어 메신저등등등....을 모두 걸고 넘어질 수 있죠...
    그렇게 되면... 결국 남는건 윈도우 코어시스템 하나뿐이란겁니다...
    차라리... MS도 리눅스 처럼 패키지 방식으로 배포하는게 좋다는거죠...
    설치할때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겠습니까?하는 방식으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몇가지 어플과 함깨 매니저를 통해 비MS에서 제공하는 좋은예라면 소스포지같은 곳 이네요..
    프리웨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한다면 (솔직히 이정도까지 가면... 완전 산산조각나는 거네요..)
  • 로오나 2009/07/20 01:37 #

    아무것도 없는 윈도, 참 아름다워보일 것 같습니다. 절대 쓰고 싶지 않겠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center>메모장</center&g

트위터 하는 중. 아이디 rona13입니다. 즐거운 이야기를 하시는 분이라면 언제나 팔로잉 환영!